Alternate Text

화재·재물사고 1 개월전에 상담글 작성

자전거 대물배상 조언을 구합니다.

피해 정도
소비자 가격 1600만원 주문제작 자전거(단종)이며 최초구매자에 한해 평생 보증이 살아있는 물건입니다.
사고로 인해 자전거 프레임 수개소 파손 등 전손처리 혹은 교체수리 요합니다.
견적서 상 수리비(부품교체) 1120만원(보호장구 등 용품별도)이며
현 중고시세 보험사 주장 600만원
잔존가액은 16년식이므로 연 10퍼센트 감가하여 50퍼 산정
잔존가액 800만원이므로 둘 중 높은 가격 800만원 지급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상담내용
1. 중고시세가 보상에 있어 중요한가?
보험사는 동일 모델이 시장에 없어 비슷한 모델(주문제작 아닌모델 등)로 유추해서 그렇다고 주장 합니다. 다만 평생보증은 고려되고 있지 않습니다. 보증이 안되는 중고물 시세로 가액을 판단하는게 이치에 맞지않다고 생각됩니다.

2. 잔존물 가치 계산의 오류
연식으로 구매가 50퍼센트 감가하는 것이 부당하다 생각됩니다. 자동차도 마일리지에 따른 잔존가치, 중고가가 다르듯 피해물 마일리지 8000km 이하로, 연 5천~2만km 주행하는 자전거 특성상 매우 적은 마일리지 입니다.
연식은 되었으나 마일리지가 무척 적고, 주문제작, 평생보증 등 특이사항이 있는데 인정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3. 보험사의 앞뒤가 맞지않는 주장
잔존가액인 800만원까지만 보상 가능하며 잔존물 회수해야 한다는 보험사에 파손 부품 교체수리로 해서 1120만원에 대한 수리비 청구시, 120퍼센트 해서 960 가능하지 않냐고 물었으나 자전거는 자동차가 아니라며 800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동차가 아니라면 감가, 중고시세는 왜 따지는지 의문입니다. 휴대폰 중고라고 중고가격으로 보상해주나요..?

가능하면 수리(교체)쪽으로 미수선처리하고 현 자전거는 소장 혹은 수리 하고싶습니다. 미수선 금액 960원합니다.

가만히 있다가 차에 치였는데 보상도 제대로 못받으니 어처구니 없고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도움부탁드립니다..
확인

친구초대하면
스타벅스 쿠폰 지급

손찾사 회원이시라면 누구나 친구 3명 추천 후
가입 시 마다 스타벅스 커피 쿠폰
지급!
아메리카노 10잔까지 받을 수 있어요.

참여방법
모바일 손찾사 앱 접속 후
My손찾사 > 초대하기
메뉴로 참여
  • · 회원당 아메리카노 10잔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 추천 가입 시 스탬프 1개 적립, 스탬프 3개 적립 시마다 커피 쿠폰 교환가능
  • · 지급 쿠폰은 손찾사 앱 내에서 아메리카노 1잔 쿠폰으로 1:1 교환 가능
  • · 본 이벤트는 이벤트 운영정책에 따라 사전 안내 없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